처음 자동차를 구매하고 차량등록을 할때 각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지역개발채권 이라는 것을 의무적으로 구매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?? 해당 채권은 차량 구매 후 5년이 지나면 환급을 해주게 되어 있는데, 이 사실을 몰라 많은 사람들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고 있다고 하네요. 일정기간이 지난 환급금은 국채로 넘어가서 사회 지자체에서 사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.
한번이라도 차량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내 차량에 대한 자동차채권 환급금이 존재하는지 조회하고 미환급금은 환급 신청을 해서 받아가시길 바랍니다. 그럼 어떻게 자동차채권을 조회하고 미환급금 신청을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.
[목차]
1. 자동차채권(지역개발채권) 이란?
2. 채권 미환급금 환급신청
자동차채권(지역개발채권) 이란?
차를 구입하고 각 자치단체에 차량을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우리가 매입하는 것이 자동차채권(지역개발채권) 입니다. 이 채권은 지역의 복리 증진과 개발사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것인데 구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을 어느 지역에 하느냐에 따라 채권 종류와 그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.
2022년 2월 행정안전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6개 은행의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채권에 대한 환급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 채권 매입 후 5년이 지나면 매입 금액에 대해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데 대다수의 사람들이 채권 보유 사실을 잊기 때문에 2021년 10월 기준 미환급 금액이 2,40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. 매입 후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은 10년, 이자는 5년의 소멸시효를 넘겨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도 연간 2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.
원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채권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었지만 시스템 개선을 통해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 금융기관의 누리집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.
1. 미환급금 환급신청
자동차채권, 지역개발채권의 매입금 환급은 각 지자체별로 지정한 은행의 온라인 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조회/환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서울- 신한은행
- 부산- 부산은행
- 대구- 대구은행
- 인천- 신한은행
- 광주- 광주은행
- 대전- 하나은행
- 세종- 하나은행
- 전북- 전북은행
- 울산, 경기, 강원, 충북, 충남, 전남, 경북, 경남, 제주, 창원- 농협은행
각 은행 전용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에서 자신의 계좌 혹은 자산 혹은 공과금 관리 메뉴에 지역채권매입 내역 조회 및 환급 신청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.
함께 읽으면 좋은 글
'5분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화물 연대 무기한 파업 이유 안전운임제 일몰제 (0) | 2022.12.02 |
---|
댓글